Home > 커뮤니티 > 후책소개

관리자 master@lpjprivate.co.kr
2618회 2015-04-17 11:37:51
선택의 함정
Untitled-113.jpg ->바로구매(클릭하면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책소개

『선택의 함정』은 행동경제학에 관한 강연입니다. “무엇이 올바른 선택과 결정인가?” 행동경제학은 인간이 실제로 어떻게 선택과 판단을 하는지, 그 결과로 어떠한 사회현상이 발생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경제를 움직이는 심리학’입니다. 행동경제학의 명제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경제를 움직이는 인간의 마음은 결코 합리적이지 않다.”[예스24 제공]


목차

서문
1장 뇌: 잘못된 의사결정의 주범
2장 변화: 손실회피성
3장 시간: 시간선호성
4장 행복(I): 현실주의
5장 행복(II): 현재주의
6장 행복(III): 합리화
7장 돈: 마음회계
8장 상황(I): 사회선호성
9장 상황(II): 집단역학
10장 상황(III): 복잡성
11장 본능: 보편성
12장 습관(I): 약속실천계약
13장 습관(II): 넛지
14장 올바른 의사결정의 왕도

부록: 행동경제학의 임금협상 분야 적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박사학위 논문 축약본)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선택의 함정』은 행동경제학에 관한 강연입니다. “무엇이 올바른 선택과 결정인가?” 행동경제학은 인간이 실제로 어떻게 선택과 판단을 하는지, 그 결과로 어떠한 사회현상이 발생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경제를 움직이는 심리학’입니다. 행동경제학의 명제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경제를 움직이는 인간의 마음은 결코 합리적이지 않다.”

이 책은 총 14가지 파트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부터 13장에 이르기까지 잘못된 의사결정의 기전인 휴리스틱과 프레임, 선택의 함정에 빠지게 되는 다양한 행동경제학 이슈들을 제공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보다 똑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유도해낸다. 마지막 14장에서는 ‘올바른 의사결정의 왕도’라는 주제로 선택의 함정에서 벗어나는 탁월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게다가 부록 ‘행동경제학의 임금협상 분야 적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는 경영현장에서 행동경제학을 직접 적용한 저자의 논문이 실려 있어 실용성에 깊이를 더한다.

‘후박사의 마음건강 강연 시리즈’는 정신과 의사, 경영학 박사, CEO로서 저자의 30년 동안 임상 경험과 10년 동안 경영 경험을 총정리한 인간관계학이다. 이 시리즈는 인간관계의 5가지 영역인 이해, 스트레스, 관계, 변화, 선택을 다룬다. 이 책은 저자가 10년 동안 연대MBA저널과 연대경영동인 잡지에 기고해온 내용을 중심으로 저자가 시행했던 관련 강의를 있는 그대로 엮었기 때문에 생동감이 넘치며 보다 쉽게 심리학을 풀어내고 있다.

- 현대사회에 지친 우리 ‘마음’들에게 전하는 힐링 메시지
- 심리학 연구이론을 통한 자기발견 그리고 멘토링과 함께하는 자기치유의 모든 것
- CEO뿐만 아니라 일상을 살아내는 개개인들을 위한 마음건강의 기적

여기 재미있는 이야기가 하나 있다. 소위 잘 나가는 청년이 결혼을 위해 소개를 받았다. 첫 번째 여자는 돈을 잘 버는 의사, 두 번째 여자는 사법고시에 패스한 똑똑한 여자, 세 번째 여자는 대단한 미모를 지닌 여자. 청년은 셋 중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여러 날을 고민하고 또 고민해 결국 신중하게 한 여자를 결정했다. 바로, ‘가슴이 큰 여자’였다.
우리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그만큼 선택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게 바로 인간의 삶이다. 하지만 바로 위의 흥미로운 사례처럼 우리들의 결정이 마냥 이성적이고 합리적이지는 않다. 신간 『선택의 함정』은 바로 이 지점 즉,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선택을 하는 인간들에게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룬 행동경제학에 관한 책이다.

‘후박사의 마음건강 강연 시리즈’는 정신과 의사, 경영학 박사, CEO로서 저자의 30년 동안 임상 경험과 10년 동안 경영 경험을 총정리한 인간관계학이다. 이 책은 인간관계의 5가지 영역인 이해, 스트레스, 관계, 변화, 선택을 다룬다. 5권의 책 제목은 독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충분히 자극한다. ‘와이 앰 아이?’, ‘힐링 스트레스’, ‘관계 방정식’, ‘변화의 신’, ‘선택의 함정’ 이 책은 저자가 10년 동안 연대MBA저널과 연대경영동인 잡지에 기고해온 내용을 중심으로 저자가 시행했던 관련 강의를 있는 그대로 엮었기 때문에 생동감이 넘치며 보다 쉽게 심리학을 풀어낸다.

‘후박사의 마음건강 강연 시리즈’의 첫 번째부터 네 번째 편까지 현대사회의 주요 쟁점이 되었던 심리학적 문제들에 관해 다뤘다면, 그 마지막 편에 해당하는 『선택의 함정』은 ‘감성+이성’ 즉 감성적인 심리학과 이성적인 경제학의 퓨전인 행동경제학을 다룸으로써 잘못된 선택을 하게끔 하는 인간 의사결정 기전에 관해 다룬다.

저자 이후경은 “학위논문을 진행하며 정신과전문의로 30년 이상 임상현장에서 일하는 동안 진료실을 방문하였던 환자들의 대부분이 ‘잘못된 선택과 판단의 결정’으로 괴로워했다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그리고 환자들에게 ‘올바른 선택과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애썼던 저의 모습도 떠올랐습니다. 『선택의 함정』은 이런 저의 학위논문과 임상경험을 통해 탄생한 창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전하며 선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후박사의 마음건강 강연 시리즈’는 심리적으로 끙끙 앓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자기치유를 이룩해냄으로써 질 좋은 삶으로 한 걸음 내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그저 감성적인 ‘힐링’에만 머무르지 않고 보다 실용적이고 합리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전환시킬 수 있는 경제경영까지 다뤄 개개인뿐만 아니라 경영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책속으로 추가-
매년 새해가 되면 우리는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됩니다. 체중감량, 운동하기, 금연, 금주, 독서하기, 저축하기, 일 미루지 않기 등 많은 것을 계획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방법을 도입하여 실행해보지만 대부분 작심삼일(作心三日)로 허탈하게 끝납니다. 성격과 운명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잘못된 습관은 잘못된 선택과 결정에서 옵니다. 올바른 습관은 올바른 선택과 결정에서 옵니다. 모든 습관은 선택과 결정의 산물입니다. 변호사이면서 경제학자인 이안 에어즈는 습관에 관한 탁월한 책을 저술했습니다. ‘채찍과 당근’입니다. 작심삼일의 인생을 살아가는 우리로 하여금 ‘올바른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유인하는 강력한 행동전략’을 제시했습니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약속실천계약’입니다. 약속실천계약은 비합리적인 인간을 조련하는 최고의 행동경제학적 전략입니다. - ‘습관(I): 약속실천계약’ 중에서

이안 에어즈는 『채찍과 당근』에서 작심삼일의 인생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올바른 선택과 결정을 하게 하는 ‘개인적 유인설계’를 제시했습니다. 약속실천계약입니다. 약속실천계약은 자기결박약속입니다. 제삼자와의 약속과 계약을 통해서 스스로 꼼짝 못하게 하여 좋은 습관을 강제로 수행하도록 만드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현대인의 습관정복을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탁월한 방법입니다. 반면, 리차드 탈러는 『넛지』를 통해서 무의식적인 습관에 젖은 우리에게 올바른 선택과 결정을 하게 하는 ‘사회적 선택설계’를 제시했습니다. 넛지는 정보과부하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올바른 행동과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약속실천계약이 아래로부터의 개입이라면 넛지는 위로부터의 개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습관(II): 넛지’ 중에서


 

관계방정식
후박사의 힐링시대 프로젝트1